728x90
Content.
1. 객체지향프로그램의 3대 특징
2. 캡슐화
3. 상속
1. 객체지향프로그램의 3대 특징
1) 캡슐화 : 클래스의 소스를 숨기거나 필드를 private 수식어로 숨김
2) 상속 : 기존의 클래스를 다른 클래스가 재활용 cf. 기존 클래스(= 슈퍼클래스) 재활용하는 클래스(= 서브클래스)
3) 다형성 : 슈퍼클래스를 자료형으로 생성한 변수로 서브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음.
2. 캡슐화
구분 | 비 캡슐화 | 캡슐화 | 메인클래스 |
사용법 | public class A { int num; } |
public class B { private int num; } |
class Mai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A objA = new A( ); objA.num = 10; // 사용가능 B objB = new B( ); // objB.num = 20; // 사용불가능(필드숨김) } } |
내용 | 메인 클래스에서 필드 직접 사용 가능 |
메인 클래스에서 필드 직접 사용 불가능 |
3. 상속
구분 | 슈퍼클래스 | 서브클래스 | 메인클래스 |
사용법 | class A { private int num; A (int num) { this.num = num; } void mtdA( ) { System.out.println( this.num); } } |
class B extends A { B (int num) { super(num); // 슈퍼클래스의 // 객체를 // 생성하기위한 // 생성자 } } |
class Mai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B obj = new B(30); obj.mtdA( ); } } |
명칭 | 슈퍼클래스 | 서브클래스 | 서브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면 슈퍼클래스의 구성요소를 참조(=사용)할 수 있음. |
[상속의 이해]
ex1. 사용자정의클래스를 생성하여 메인클래스에서 배열 값 3개를 전달하여 합계를 구함.
ex2. 합계를 구한 클래스를 상속받은 사용자정의클래스를 생성하여 평균을 구함.
반응형
'Study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14_수식어 (0) | 2022.05.14 |
---|---|
Java13_인터페이스&구현 (0) | 2022.05.14 |
Java11_커스텀클래스&객체 (0) | 2022.05.14 |
Java10_예외처리 (0) | 2022.05.14 |
Java09_메서드 (0) | 2022.05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