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Study/Java

Java01_기본문법

728x90

[프로그램 작성 기본 형식]

public class 클래스명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
    	작성할 프로그램 내용;
    
	}
}

규칙 : 프로그램 이름과 클래스명은 동일해야 하며, 첫 글자는 영문 대문자를 사용해야 함.

 

1. 출력

실습. 본인 이름 출력하기

package pack_Drill;

public class Outpu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tring name ="슬기로운 개발자";
		
		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 슬개입니다."); // 한줄 띄어쓰기 println();
		System.out.printf("%s 입니다.%n", name); // 패턴문자, 특수 출력 printf();
		System.out.print("슬기로운 개발자"); // 출력 print();
	}
}

출력 결과

 

2. 입력

입력 1) 소스코드 내부에서 변수에 초기화
2) Scanner 클래스를 이용한 결과화면에서 초기화

실습. 본인 이름 입력해서 출력하기.

package pack_Drill;

import java.util.Scanner; //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추가

public class Inpu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 //Scanner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
		
		System.out.print("당신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: "); //입력 전 출력메세지
		String input = scan.nextLine(); // 입력받은 내용을 input에 저장
//		int num = Integer.parseInt(input); //입력받는 내용을 int 타입으로 변환
		
		System.out.printf("나는 %s 입니다.", input);
	}
}

 

3. 자료형과 변수

자료형 1) 기본자료형(실제 값을 저장) : 정수(int, long), 실수(float, double), true/false(boolean)
2) 참조자료형(주소를 저장) : 클래스, 인터페이스, 열거, 배열
변수 컴퓨터 기억장치의 주소를 대신하여 표현하는 문자 또는 문자열

 

4. 연산자

1) 산술 +, -, *, /, %
2) 증감 ++, --
3) 복합대입 +=
4) 비교 >, >=, <, <=, ==, !=
5) 논리 &&, ||, !
6) 삼항(=조건) ? :

 

[자료형 Quiz_합격률 구하기]

응시자 수 : 46812
합격자 수 : 19937
합격률(%) : 42.6%

 

package pack_Drill;

public class Arithmetic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float people, pass;
		
		people = 46812; // 응시자 수
		pass = 19937; // 합격자 수
		
		System.out.printf("합격률 : %3.1f%%", (pass / people * 100));
											//전체자리.소수점자리
	}
}

출력 결과

 

반응형

'Study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04_연산자  (0) 2022.05.14
Java03_자료형과변수  (0) 2022.05.14
Java02_입출력  (0) 2022.05.14
Chapter02. 변수(Variable)  (0) 2022.04.26
Chapter01.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  (0) 2022.04.26